<체인지메이커 아카데미 워크샵-마법사 백설공주님과 함께 한 조디악(Zodiak) 경영 시뮬레이션>
*등장인물*
리포터: 봄봄
안내: 백설공주
나레이션: 상큼
#1. 조디악(Zodiak)이 뭐죠 마법사님?
봄봄: 오늘의 리포터, 체인지메이커 아카데미 참가자 봄봄입니다. 쌀쌀해진 날씨, 적은 참가자, 하지만 희망청 지하 강의실 안은 야호의 군고구마 익는 소리처럼 화기애애했습니다. 경영 시뮬레이션 ‘조디악’을 진행하기 위해 와주신 신흥대 경영학과 유수정 교수님(이하 마법사 백설공주님)을 다시 한 번 온라인으로 모셨습니다. 짝짝짝~!
백설공주: 체인지메이커 아카데미 참가자 여러분~반가워요! 재무회계의 마법사 백설공주입니다^^* 제 블로그로 놀러오세요! (http://blog.empas.com/tua111/:백설공주와 호동왕자)
봄봄: 백설공주님, 그런데 조디악이 뭔가요? 어디서 들어본 영화제목 같기도 하고..
백설공주: 호호~봄봄! 내 그럴 줄 알았어요! 몇 년 전 비슷한 이름의 영화가 개봉하는 바람에-_- ‘조디악’은 가상의 회사 ‘조디악’의 경영자가 되어 회사를 운영해보는 경영 시뮬레이션 보드게임이예요.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이 재무회계를 쉽고 흥미 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었구요. 지금은 소프트웨어 회사 ‘캠퍼스21’에서 기업체를 대상으로 조디악을 활용한 사원교육을 진행하고 있지요.
봄봄: 아항~그렇구나! 그럼 이 게임을 통해 참가자들이 배울 수 있는 건 뭘까요?
백설공주: 게임 참가자들은 보드게임판을 통해 돈의 흐름을 눈으로 보고, 경영방침 변화등의 내부요인이나 거래처 변경 등 외부요인이 회사수익에 어떤 효과로 나타나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실제 경영자의 입장이 되어 ‘큰 판’을 보고 전체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는 데 큰 의의가 있어요.
봄봄: 와우! 실제 경영자의 입장이 되어 회사 경영! 기대되는데요?
백설공주: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어서 시작해볼까요? 나와라 게임판 백설백설 뵹뵹!
#2. 기업인수 과정과 1차년도 경영&결산&주주총회
봄봄: 와! 이거군요! The Game of Business Finance and Strategy!
백설공주: 먼저 각 팀은 조디악이란 회사를 4천만 달러에 인수하는 것으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교재에 나온 대로 칩을 놓아주시구요, 칩 하나당 천만 달러(?)니까 조심하세요~호호 열한 장의 카드 중에서 네 장의 카드를 골라 우리 회사의 주주를 정해주세요.
봄봄: 어떤 사람이 주주가 되면 좋을까요?
백설공주: 글쎄요. 그 회사의 경영방침에 따라 다르겠죠. 경영에 관심 없이 자금만 대는 투자자, 다양한 방식으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투자자, 어떤 투자자가 좋을까요?
봄봄 : 팀원들과 상의를 해 봐야겠어요.
@나레이션: 이렇게 참가자들은 백설공주님의 안내를 들으며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어색하고 조금 헷갈렸지만 계속 진행하다 보니 속도가 붙고 게임이 손에 익어 무척 재미있었답니다! 두둥! 그러나 1차년도 결산을 하는 시간! 태어나서 처음으로 써본 재무제표가 익숙지 않았지만 팀원들과 함께 작성하면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답니다. 재무제표와 회계에서는 한 치의 오차라도 있으면 모든 계산이 틀어진다는 걸 깨달았어요. 이런 재무제표 작성을 토대로 각 팀은 주주들의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보고 2차년도 경영전략을 고민해보았습니다.
#3. 2차년도 경영&결산&주주총회
@나레이션: 1차년도에 ‘당기순이익’이 0이었던 점을 감안하여, 2차년도에는 새로운 전략들이 실행되었습니다. 먼저 설비투자를 통해 제조비용을 절감했고, 생산시스템을 개선해서 생산성을 높였습니다. 또 1차년도 경영성과를 바탕으로 15%였던 은행이자를 10%로 줄이기도 했구요.
봄봄: 어떻게든 생산, 유통 비용을 줄이려 노력하니 매출이 점점 늘어나네요.
백설공주: 실제 경영에서는 이렇게 팍팍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쉽지 않겠죠. 외부상황도 좀더 복잡하고, 여러 사람들의 의견도 합치해야 하구요.
봄봄: 그렇군요. 그럼 전 2차년도 재무제표를 작성해야겠어요. (휘리릭)
백설공주: 자, 2차년도 주주총회를 진행해 볼까요? 안녕나야 CEO가 있는 조디악은 어떻게 운영되었나요?
봄봄: 핫! 우리 팀이에요! 저희 팀은 이렇게 실제 주주총회처럼 앞으로 나와서 그 동안의 경영성과와 문제점에 대해 답하고, 주주들의 질문을 받으며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경영을 해나갈지 포부를 밝혔습니다. 야호님의 센스 있는 답변은 저희 팀을 구해주었죠!^^
백설공주: 자 그럼 3차년도 경영도 힘차게 열어볼까요?
#4. 3차년도 경영전략 선택&경영&결산
백설공주: 3차년도는 각 팀별로 서로 다른 경영전략을 선택해서 회사를 운영해보고, 당기순이익이 가장 높은 팀이 게임의 승자가 되요.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연구개발비, 마케팅비, 제품 가격, 차입금(은행에서 빌린 돈)을 갚을 것인가 여부예요.
봄봄: 흥미진진하네요!
@나레이션: 단미,표네 팀은 과감한 투자를 감행하는 ‘모험’전략으로, ‘안녕나야’네 팀은 적은 투자와 적은 위험 감수의 안정 전략으로 3차년도 경영전략을 짠 뒤, 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3차년도 경영에서는 천재지변(토네이도),고객반응,시장상황의 변화 등 다양한 변수가 많았습니다. 이런 돌발상황에 대처하며 모두들 손에 땀을 쥐고 열띠게 게임을 풀어갔답니다.
백설공주: 운명의 동전던지기! 표네 팀은 정말 운이 좋네요! 3차년도에 선택한 경영전략에 따라 동전을 던지고 그 결과에 따라 투자금을 받기도 하는데, 디오의 말대로 이 팀은
‘인생은 한 방’ 전략이 통해서 우승했네요!
봄봄: 큭큭. 저희 팀은 안정적인 운영을 했지만 큰 수익을 거두지는 못했어요. 하지만 경영전략에 따른 성과의 차이와 여러 변수들이 미치는 영향을 이렇게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정말 즐거웠어요.
#5. 참가자 회고와 뒤풀이
백설공주: 여러분~ 오늘 조디악 게임 어떠셨나요? 오늘 느꼈겠지만 회사에서 어떤 직급에서 어떤 일을 하더라도 ‘자금의 흐름’에 대한 이해는 필수예요. 나중에 회사를 직접 경영하게 된다면 더욱 그렇겠죠. 일단 도서관에서 만원 이하의 얇고 쉬운 재무회계 책부터 시작하세요. 그러면서 점점 두꺼운 책을 도전해 읽다 보면 2만 8천 원짜리 재무회계 책을 읽을 때쯤, 재무회계 전공자들만큼의 지식을 가질 수 있게 된답니다. 제 말을 믿고, 오늘부터 시작해보세요.
@나레이션: 백설공주님의 이 말씀으로 ‘책읽기 모임’의 참가자들은 더욱 의지를 활활~불태웠습니다. 흰머리를 500원에 뽑아준다는 ‘경제학적인 아들’ 이야기로 우리를 까르르 웃음도가니로 넣고, 마법처럼 쉽고 정확한 설명으로 ‘재무회계! 나도 할 수 있다!’를 심어준 백설공주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강연을 마치고 백설공주님은 “얄리얄리 얄량셩 뿅~”하고 어디론가 사라지셨습니다. ^^
봄봄: 마지막으로 남은 건! 상큼님의 '귀지압'에 이은 참가자 회고였죠. 찡이는 “강연을 통해 재무회계, 재무제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자신감을 얻었다”고 했고 녹색은 “CEO의 입장에서 고민해볼 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야호는 “사회적 기업은 ‘비 재무적 가치’도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요?”라는 얘기로 생각할 거리를 던졌습니다. 저는 “졸업하기 전에 저가의 경영책부터 도전해서 차근차근 읽어봐야겠다”고 말했구요.
회고를 마치고 참가자들은 디오님의 수줍은 리드를 따라서 뒤풀이 장소로 향했습니다. 전 약속이 있어 아쉽게도 참석을 못했지만 그날 있었던 디오님의 충격고백과 21준님의 수난시대, 야호의 군고구마 사회적 기업 계획 등은 커뮤니티 필통에 잘 정리되어 있다고 하네요. 그럼 저도 백설공주님께 배운 공간이동을 사용해서 마무리를 짓겠습니다. 지금까지 리포터 봄봄이었습니다. 뿅~!
-By 커뮤니케이터 상큼
오늘은 초집중해서 5시간도 안 걸렸다 꺅>0<//
답글삭제아 정말 상큼 고생이 많아요
답글삭제오늘 오랜만에 봐서 정말 좋았어요~ ^^
다음주에 봐요~ >_<
PS : 고생 알아주는거 나밖에 없죠? ㅋㅋㅋㅋ
아 정말 상큼 고생이 많아요(2)
답글삭제빵민짱! 나도 방가방가햄토리만큼 반가웠어요~ㅋㅋ
답글삭제표짱! 다만 창의적인 코멘트가 필요해요.ㅋㅋ
책읽기 모임에서 듣던 그 5시간 걸린다는 정리?!
답글삭제아 정말 상큼 고생이 많아요(3)
답글삭제*^^*
이번 포스팅도 아주 근사근사~
와우! 대단한 상큼님~ 나 여기에 같이 있었지만 글을 읽으니 새록새록하다는 ㅎ
답글삭제내사진 왜저래? =_=" 원판때문인가.. OTL 아,, 난 정말 야호를 사랑하는 듯. 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이야~ㅌㅌ 저 날로 돌아가고 싶다 ㅋㅋ
답글삭제